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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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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교통물류 발전지표 전망(여객 통행 지표)
  • 발간일

    2021.01.31

  • 저자

    조종석,장동익,강국수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 Page

#교통물류; 여객통행지표
2021 교통물류 발전지표 전망(여객통행지표).PNG

❚ 연구의 필요성



2020년 1월 20일 중국의 우한 코로나19 최초 확진자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이후 여객 통행은 전례 없는 이용행태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확진자의 발생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는 교통수단별 통행, 지역간과 지역내 통행, 주말과 여가 통행 등 여객 통행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2021년에도 대부분의 의료 전문가들이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므로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의 코로나19 확진자수 변동 추이에 따른 여객통행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2021년의 여객 교통수단별 통행량 변화를 전망함으로써 2021년을 대비한 여객교통 관련 정책 수립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2020년 여객 통행 분석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한 해 동안의 교통수단별 통행량 분석을 수행한 결과 지역간 통행의 경우 고속도로 교통량은 2019년 대비 약 2.8% 감소하여 감소량이 매우 미미한 반면, 고속(시외)버스와 철도 수송실적은 평균적으로 각각 47%(51.4%)와 44.8%로 크게 감소하였다. 수도권을 대상으로 한 지역내 통행의 경우 서울시 주요도로 교통량은 평균적으로 전년 대비 6.2% 감소한 반면, 도시철도와 일반버스 수송실적은 28.4%와 29.1% 감소함으로써 통근・통학 통행의 비중이 높은 지역내 통행의 대중교통수단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으며, 반면에 공공자전거 이용량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함으로써 코로나 19로 인한 개인교통수단의 이용행태의 증가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ⅳ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1

Ⅱ. 2020년 여객 통행 분석 2
1. 코로나19와 여객 통행 2
2. 지역간 통행 3
3. 지역내 통행(수도권) 10
4. 주말 및 여가 통행 16

Ⅲ. 2021년 여객 통행 전망 18
1. Causual Effect를 고려한 코로나19 영향 분석 18
2. 2021년 여객 통행 전망 19

Ⅳ. 결론 및 정책제언 20
1. 요약 및 결론 20
2. 정책 제언 22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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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국가교통DB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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