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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이달의 주요행사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업무협약 체결
KOTI 2020년도 연구성과 연속세미나 1차~6차 진행
1차 세미나: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 전환 및 교통 공공성 강화' 개최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우승국 도로운영 보행교통연구팀장이 '도시교통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국민건강과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한상진 국가교통안전방재연구센터장이 '고령자 운전면허제도 개선 및 모빌리티 제공 방안', 장한별 통행료 관리 팀장이 '민자도로 이용자 친화적 운영을 위한 제안', 정유진 부연구 위원이 '유료도로 통행료 인하효과 실증분석 및 사업 재구조화 적용방안'이 각각 주제 발표를 하였다. 이후 토론회에서는 성낙문 연구부원장의 사회로 국토교통부 도로교통부 서지웅 사무관, 홍익대학교 추상호 교수, 전 한국교통연구원 설재훈 박사, 건축공간연구원 오성훈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주제 발표에 대해 토론하였다.
2차 세미나: '광역·도시교통 효율화 전략' 개최
3차 세미나: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최
4차 세미나: '항공정책 혁신 방향 제안' 개최
5차 세미나: '철도 투자 및 운영 전략' 개최
6차 세미나: '4차산업혁명시대, 물류산업과 물류기술의 미래는?' 개최
2021기본연구
AI·빅데이터 기반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진단 및 대응방안
- 연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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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필요한 살얼음 진단 및 예고 모델을 구현하고, 모델의 정책적 활용방안 제시
- 주요 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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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얼음(블랙아이스) 특성 및 도로교통사고 현황
- 살얼음(블랙아이스) 형성 조건 도출
- 살얼음(블랙아이스) 진단 및 예고 모델 구현
- 살얼음(블랙아이스) 진단 및 예고 모델 활용방안
보행·개인교통수단 활성화를 위한 도시부 도로 네트워크 설계
- 연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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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의 공공성과 국민의 교통기본권을 강화하고, 철도사업자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역간(고속·일반철도) 및 광역·도시철도의 요금체계 개편방안 제안
- 주요 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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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금제도 관련 이론 고찰 및 사례 검토
- 철도 운영현황 및 수익성 진단
- 철도 요금체계가 교통기본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철도 요금체계 개편방안 제시
- 철도 요금체계 개편에 따른 효과 분석
- 정책적 추진방안 및 제언
- 정책적 활용방안 증대를 위한 협동연구 수행
연구보고서 소개
지역 형평성 기반의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 전략
인구와 경제의 수도권 집중이 심화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는 지방 도시의 축소를 초래하여, 여러 시급 도시가 인구 감소와 재정자립도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수도권의 과밀과 지방 도시의 쇠퇴는 경제활동 기회와 생활 여건의 지역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한다.
정부는 수도권 집중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서는 지역 발전과 지역 간 연계 협력을 강조하고, 수도권 집중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의 중추 거점 기능과 거점 간 연계 기능 강화를 주요 추진과제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일관성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계획에도 이러한 방향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도 국가균형발전을 주요 목표로 포함하였으나, 사업 선정 과정에서 철도서비스 수준의 지역 간 격차를 분석하지는 않았다. 현재의 교통시설 투자평가 체계 내에서 지역 균형을 위한 사업들은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투자평가 시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하기 위해 적용되는 항목들은 지역별 철도 서비스 수준의 격차를 반영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열악한 지역을 배려하는 방향으로만 형평성을 고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의 철도 이용 여건을 바탕으로 한 지역 형평성 분석 방법을 마련함으로써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 간 철도 이용 여건을 나타낼 수 있는 정량적 지표를 기반으로 한 지역 형평성 진단 방법론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적용하여 우리나라 지역 간 철도서비스의 지역 형평성을 진단하고, 형평성을 개선하기 위한 철도망 구축 및 운영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교통연구' 제28권 제4호에 게재할 논문을 공모합니다.
- 참여대상
- 관련 분야 전문가 및 대학원생
- 논문종류
- 학술논문, 정책논문 등
- 논문접수 마감
- 2021.10.31.(일)
- 논문접수 방법
- 담당자 이메일(journal@koti.re.kr) 제출
(우)30147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과학인프라동(B)
TEL. 044-211-3114 FAX. 044-211-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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