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보행자 최우선 교통환경 조성방안 - 도시부도로 속도관리의 효과 및 수용성 분석을 중심으로 -
- 발간일
2023.10.31
- 저자
우승국,홍다희,장동익,김효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7 Page
#보행자
#속도관리
#도로환경
#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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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제한속도 환경에서의 정책의 효과 분석과 제도를 보완할 수 있는 도로환경 개선 방안 마련이다. 연구 내용은 정책이 사고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안전성 분석, 속도의 변화와 제한속도 준수율을 분석한 이동성 분석, 제한속도의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도로환경요인 분석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분석을 바탕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보완하는 도로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이하 원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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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
제1장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제3절 본 연구의 차별성 10
제2장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및 국내외 속도관리 제도 검토 15
제1절 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17
제2절 국내외 속도관리 제도 26
제3장안전속도 5030 정책 효과 분석 43
제1절 안전속도 5030 현황 및 효과 분석 방법론 45
제2절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안전성 변화 58
제3절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이동성 변화 79
제4절 안전속도 5030 시행 후 제한속도 준수율 85
제4장도시부도로 속도관리정책 수용성 분석 87
제1절 제한속도 준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환경요인 89
제2절 안전속도 5030 정책 수용성 설문조사 102
제5장속도관리 수용성 제고를 위한 도로환경 개선 방안 119
제1절 제한속도 준수를 제고하는 도로환경요인 121
제2절 도로환경요인 개선을 위한 법제도 개선 127
제3절 도로 횡단면 개선 교통정온화 사례 130
제6장결론 137
제1절 결론 139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143
참고문헌 147
부 록 153
Abstract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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