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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조사사업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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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교통혼잡비용은 차량들이 도로상에서 교통혼잡이 발생하여 정상속도 이하로 운행하게 됨으로써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이며,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으로 구성
  • 차량운행비용은 차량운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비용으로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여 비용을 추정하며, 시간가치비용은 추가적으로 소모된 시간에 대한 비용으로 손실된 시간을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비용을 추정
    1. - 고정비는 버스와 화물차에서만 발생하는 비용으로 승용차는 혼잡이 발생한다고 하여 추가적인 차량을 구입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비에서 제외
    2. - 변동비는 연료소모비를 대상으로 하며, 유지정비비, 엔진오일비, 타이어 마모비는 산정의 어려움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아 변동비에서 제외
    3. - 시간가치비용은 승용차와 버스에서만 발생하는 비용으로 화물차는 고정비에 운전자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가치비용에서 제외
교통혼잡비용 구성요소 교통혼잡비용 구성요소

산정방법

  • 경로 데이터 기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을 활용하여 개별 차량의 속도를 통해 혼잡을 반영한 교통혼잡비용을 추정

[구성요소별 교통혼잡비용 산정방법]

  • *(고정비) 운행시간 차이 × 고정비 원단위 × 교통량
  • *(변동비) 연료 소모량 차이 × 연료소모비 단가 원단위 × 교통량 × 링크길이
  • *(시간가치비) 운행시간 차이 ×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원단위 × 교통량

[교통혼잡비용 추정절차]

1단계
입력데이터 구축
(차량 경로데이터 기반 교통량, 속도)
2단계
혼잡경계속도 적용을
통한 혼잡판정
3단계
구성요소별
교통혼잡비용 추정
4단계
교통혼잡비용 전수화
[교통혼잡비용 담당자] 천승훈 연구위원 (044-211-3288), 이채영 연구원(044-211-326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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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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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별 당해 연도 주요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