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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2019년도 연구기관 평가결과 최우수기관상 수상
- 일시
- 2020년 5월 26일
- 장소
-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
한국교통연구원은 5월 26일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9년도 연구기관 평가결과 포상식'에서 최우수기관상을 수상 하였다. 매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관 아래 26개 국책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연구기관평가에서 본원은 2018년도 연구기관 평가결과 최우수 기관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함께 진행된 우수 연구보고서 및 우수 국가정책 기여 과제 포상식에서는 본원 민연주 연구위원의「스마트 생활물류 신산업 육성 및 지원방안 연구」와 유정복 부원장, 장한별 부연구위원의 「아파트 단지, 주차장 등 도로 외 구역 교통안전 제도개선방안 연구」가 각각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었다.
자세히보기2019년도 정부출연연구기관 유공자 국무총리표창 수상
- 일시
- 2020년 5월 26일
- 장소
-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중강당
한국교통연구원은 5월 26일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중강당에서 개최된 '2019년도 정부출연연구기관 유공자 포상 전수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다.
정부출연연구기관 유공자 포상은 정부정책과제 개발을 통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연구자 및 연구기관에게 수여하는 포상으로, 본원은 이번 포상식에서 국가 교통정책 개발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단체표창으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였다.
자세히보기포스트 코로나-도시와 집, 이동의 새로운 미래 심포지엄 개최
- 일시
- 2020년 6월 4일
- 장소
- 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
도시와 집, 이동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국토교통분야 정책을 논의하는 심포지엄이 6월 4일 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개최되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본원과 국토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하였으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장,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유현준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김기훈 국토교통부 서기관 등 민·관· 학 전문가가 모여 코로나19로 의한 국토교통분야 변화 양상 및 대응방안에 대해 발제 및 논의하였다.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는 본원 소재현 부연구위원, 장재영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 김은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서비스 산업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하여 빅데이터, 플랫폼 등의 IT기술을 통한 건축·교통의 새로운 운영 방식을 제안하였다.
자세히보기2차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화물차 교통사고의 위험성 높고, 과적과 적재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법규 위반, 운전자 의무 미이행 등의 인적원인으로 발생
화물차 운전 법규 위반자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해 벌금과 벌점과 같은 일회성 '단속'보다 혜택을 '제한'하는 인센티브 기반 정책을 시행해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대중교통 이용 시에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 필요...
혼잡정보 제공, 열차 운행시간 조정, 유연근무제와 차등요금제의 병행 시행 등 대중교통 이용 중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교통수단 방역활동 외에도 다양한 교통대책을 검토하고 시행해야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기피 현상이 교통체증을 심화..도심 내 혼잡과 주차난, 크고 작은 교통사고 발생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결국 국가경쟁력을 약화로 이어질 수 있음.
친환경 개인교통수단 보급 확대 및 실시간 교통수단 선택 및 예약서비스 도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시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대책이 필요
[2020연구과제] 도시교통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국민건강과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 연구목적
-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강조하는 도시정책의 패러다임 변화를 고찰하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도시교통정책 방향 제안
- 주요연구내용
-
- 도시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검토를 통한 도시교통분야 패러다임 변화 정의
- 도시교통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기존 연구 검토
-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는 도시교통지표 설정
- 도시교통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토지이용 및 교통정책 개선
[2020연구과제] 지역 형평성 기반의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 전략
- 연구목적
- 지역의 산업 및 경제 특성과 연계하여 현재 철도교통 서비스 수준의 형평성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전략 마련
- 주요연구내용
-
- 지역경제 특성 및 지역간 산업연계성 관련 현황 분석
- 지역경제 변화와 교통의 상관관계 분석
- 지역별 철도교통 서비스 형평성 지표 설정
- 철도교통 서비스 형평성 평가
- 지역 형평성 기반의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전략 제안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의 개념 정의와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음.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공유교통 서비스의 등장과 이로 인한 신구운송 산업간의 갈등을 시간에 따라 정리했으며, 미래 사회 소비 및 이동 형태의 변화에 따른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의 필요성을 정리하였음. 또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 전망을 위해 이용자의 니즈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국내‧외 보고서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따른 교통서비스 산업변화를 전망하였음.
또한 이용자의 니즈 변화와 산업 변화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제공과 지원 기능에서의 혁신을 분석하였으며, 미래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를 도출하였음. 도출한 미래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를 바탕으로 기술적 실현 가능성, 시장성, 정책성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분야별 혁신 과제를 중기 (2025년 이전)와 장기 (2025년 이후)로 구분하여 도출함.
아울러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혁신 추진전략 및 로드맵을 제시하였음. 자율주행차와 공유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기술개발, 현장적용, 법제도 정비로 관점에서의 추진전략을 도출하고 중‧장기로 구분하여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 로드맵을 정리하였음.
(우)30147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과학인프라동(B)
TEL. 044-211-3114 FAX. 044-211-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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