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북한교통물류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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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북한의 비행장은 크게 2개 국제비행장과 3개 민군 겸용비행장, 기타 군용비행장으로 나눌 수 있음
- 북한은 비행장을 활주로 길이 및 시설 수준에 따라 1~3급으로 나누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활주로 길이와 각종 항법시설을 완벽하게 갖춘 경우는 찾기 힘들어 이러한 체계에 따라 분류하기는 곤란한 실정임
❑ 북한의 공항 관리 주체는 조선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사령부 219군부대로, 대외 명칭은 조선민용항공총국임
- 조선민용항공총국의 모태는 1946년 설치된 ‘북조선항공건설위원회’로, 1949년 민간항공주식회사, 1955년 조선민용항공국으로 변천되었으며 1959년 교통성 산하 항공관리국으로 개편되었다가 1960년 공군 소속의 조선민용항공총국으로 독립됨
- 조선민용항공총국은 여객․화물운송 이외에도 공항 관리, 공중농약살포, 산림감시, 공중소독 등 민간항공기 이용과 관련된 제반사항 일체를 관장함
- 북한은 고려항공을 민영항공사로 밝히고 있으나, UN은 2014년 3월 11일 고려항공이 북한공군 소속으로 고려항공 소속 항공기에 대한 재정․기술 지원이 대북 무기 수출 금지 조항에 저촉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음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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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용)동북아북한교통자료집-북한_최종_업로드용_항공.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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